고통받고 있습니다

문제의 시작은 역시 잘못된 구매이지요

정말 천체사진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를때… 아무 생각없이 아래의 카메라를 샀습니다.

미국에서 2019년 올해의 핫한 제품이라고 해서 좋은 줄 알았죠.
그런데 이때 한 결정이 절 끝임없이 고통받게 하고 있습니다.


얼마전에 Astro-photography Tool (APT)라고 촬영지원 프로그램을 구입했습니다. 한 2만 얼마주고 구입했지요. 저도 남들처럼 편하게 촬영할 수 있을거라 생각했답니다. 그런데 왠걸. 이상하게 제 카메라를 연결하면 잘 찍히다 한번씩 노이즈만 가득한 결과물이 전송되더군요. 그래서… 모든 걸 포기하고 카메라 회사에서 제공한 소프트웨어만 쓰고 있었답니다.

카메라 회사에서 제공하는 번들 소프트웨어는 말 그대로 ‘촬영만 가능하게’ 나온 제품입니다. 그래서 플레이트 솔빙(아무데나 촬영을 하면 사진을 분석해 천체망원경이 어디를 보고 있는지 인식하는 기능)이라든가 디더링(매 촬영마다 미묘하게 망원경을 이동시켜 노이즈를 줄이는 기능)은 아예 안된답니다. 상태가 이렇다 보니 남들은 쉽게 쉽게 할 수 있는 촬영도 몇 배나 긴 시간을 들여야 가능했고 신경쓸 문제도 참 많았습니다. 그래도 이걸로… 약 1년간 열심히 찍었는데, 이제는 좀 바꿔야 하겠다 싶어 APT를 구입해 본 것이지요.
결과는 아까 말씀드린대로 망했습니다. 어째서인지 몰라도 제대로 작동이 안되었고, 플레이트 솔빙을 하려고 하면 미묘한 문제로 실패하더군요. 결국 APT는 봉인하고 기존의 방법으로 돌아가 계속 촬영을 했습니다.

얼마전 SNS에서 알게 된 분께서 Maxim DL의 장점에 대해 설파하셨는데, 저도 그 이야기에 혹해서 며칠전 데모 버전 신청을 해 깔아봤습니다. 그리고 어제 열심히 테스트를 해봤지요.

네~! 또 망했습니다!

연결은 매우 잘 되는데…


촬영 버튼을 누르면…


카메라 연결에는 아무 문제가 없는데 이상하게 촬영 버튼을 누르면 Readout Mode Exception이 발생하며 촬영이 되지 않더군요.
정말 모든 방법을 다 써봤습니다. 설치되어 있던 ASCOM 플랫폼도 몇 차례 지웠다 깔고, 구 버전도 바꿔보고, ASCOM 드라이버들도 모두 지웠다 새로 깔고, 카메라의 ASCOM Driver설정도 바꿔보고. 그래도 안되더군요.
마지막으로 시도해 본 Meade DirectShow 드라이버는 연결이 잘 되었지만 그건 동영상 촬영이라 포기하고, 그냥 인터넷을 가열차게 뒤졌습니다.

거의 2시간을 찾았는데 답이 나오지 않아서, Maxim DL의 판매사와 Meade양쪽에 문의메일을 보냈습니다. 그리고 Maxim DL의 포럼에서 아래의 답변을 받았답니다.


요점은, “Meade의 ASCOM 드라이버 문제가 확실히 보이니 Meade에 연락해보세요” 입니다. 그리고… 전 Meade의 답장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Maxim DL에서 촬영이 되지 않는 이유는, 열심히 살펴본 결과 대부분의 천체사진용 카메라가 Readout Mode를 지원하는데 Meade의 ASCOM 드라이버는 아예 이 부분에 대한 설정이 존재하지 않는 것 같았습니다. Readout Mode는 쉽게 말해 카메라에게 대충 찍어서 빨리 컴퓨터에 전송할지 아니면 제대로 찍어서 컴퓨터에 전송할지를 정하는 것인데요, Meade 제품은 아예 이 기능에 대한 ASCOM드라이버 설정이 없어서 에러가 뜨는 것 같았습니다.

솔직히… 짜증도 많이 나고 지치기도 많이 지쳤습니다. 고가의 카메라를 샀는데 카메라 전문회사가 아니라는 이유 단 하나때문에 모든 천체장비 제공회사가 열심히 만들어 제공하는 ASCOM 드라이버를 거지같이 만든 것이 원인인 것 같습니다.

Meade에서 어떻게 답변이 올 지 모르겠지만 제대로 디바이스 드라이버로 업데이트해 주면 좋겠습니다. 정말.. 이 ASCOM 드라이버 때문에 1년간 고통받은 것을 생각하면 다시는 Meade제품을 쓰고 싶지 않지만 어쩌겠습니까. 이미 샀는데요. ㅋㅋ

…혼자 생각인데요, 2019년 핫한 제품이라는 뜻은 “2019년에 가장 구매자를 열받게 한 제품”이라는 뜻 같습니다. ㅡㅡ;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