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절별 천체사진 대상2

어제 이 글을 올리고 나서 "어떡하면 이걸 편하고 자유롭게 써먹을까" 고민했습니다. 

가장 근본적으로 이 리스트를 사용하며 필요한 것을 추가하거나 코멘트를 남기거나 수정하고 싶을 때 할 수가 없으니까요. 그래서 MS 액세스로 만들어볼까도 생각했지만 해당 프로그램이 없으면 사용이 불가능하니 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고민하다 구글 스프레드 쉬트로 다시 만들었습니다. 


기본적으로 풀 프레임 카메라를 사용한다는 기준으로 Stellarium보며 하나하나 입력한 것입니다. 일단 촬영대상 선정의 편의를 위해 
  • 초점거리 2,000mm이상은 보라색
  • 초점거리 1,000 ~ 2,000mm는 빨간색
  • 초점거리 500 ~ 1,000mm는 청색
  • 초점거리 500mm이하의 광시야는 녹색
으로 표시했습니다. 이렇게 선정한 기준은 "최소한 사진을 찍었을 때 구분은 되도록" 주관적으로 선정한 것입니다. 항상 말씀드리지만 전 초보자라 일반적인 기준은 아닐겁니다.

보실때 편한 방법은 자신의 장비를 기준으로 위쪽 한단계씩만 보시면 됩니다. 두 단계 이상은 찍어도 점으로 보일거에요. 그리고 카메라가 풀 프레임이 아니라 포서드(4/3")라면 확대가 조금 되므로 한 단계 위까지는 무리없이 찍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 1
500~1,000mm 사이는 굴절망원경에 x0.8 리듀서를 사용했다고 가정했습니다. 

참고 2 
   저작권 사항: 위 스프레드 쉬트에 사용된 모든 사진은 위키백과에서 가져왔습니다. 
                  사진에 대한 저작권은 위키백과의 미디어 저작권의 일반원칙을 따릅니다. 
                  (자유롭게 사용해도 된다는 뜻)

참고 3 
 이것만 보시면 사진이 다 붙어 있으니까 "취미로 사진찍는 기쁨이 줄어드는 것 아닐까?" 고민하시는 분 계실거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보시면 아시겠지만 대부분 허블이나 스피처 우주망원경이 찍은 사진입니다. 심지어 사진이 없어 SHO로 찍은 것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참고만 하시라고 만든 것이고, 여기 달려 있는 사진을 내가 찍은 사진으로 전부 바꿔보는 것도 즐거울 것 같습니다. 
으음.. 사실은 많은 경험을 가진 분들이 해당 천체의 촬영에 대해 조언을 해주십사 하는 마음으로 오른쪽 끝부분에 가시면 코멘트 항목이 있습니다. 경험과 지식을 후배들에게 공유해 주시는 것도 참 멋질 것 같습니다. 
어차피... 우리는 이 거대한 우주에서 먼지보다 못한 존재고 죽으면 다 없어지니까요. 촬영 테크닉이나 기술도 아래로 아래로 전해지지 않는다면 슬플 것 같습니다.

참고 4 
 이 파일.. 링크로 들어가셔서 "사본 만들기" 하시면 자유롭게 편집이 가능합니다. 
저작권 없고, 배포, 이용, 변경 마음대로 하시면 됩니다. 다른 카페에 옮기셔도 되지만 꼭 "별하늘지기의 회원이 만들었다"고 말만 해주십시요. 

참고 5 
같은 내용을 네이버 별하늘지기 카페에 올려놨습니다. 검색하셨다가 나와도 도용은 아닙니다.

참고 6
구글 스프레드 쉬트 써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몇 가지 조건을 걸어놨습니다. 
  1. 필터기능


    필터 표시를 누르신 후 원하는 계절이나 추천 초점거리를 선택하신 후 살펴보시면 보기 쉽습니다. 
  2. 서식 조건
    필터 표시를 누르신 후 원하는 계절이나 추천 초점거리를 선택하신 후 살펴보시면 보기 쉽습니다. 
참고 7
블로그에 있는 이 파일은 제가 책을 보다가, 또는 남들의 글을 보며 필요한 것을 계속 추가할 예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