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DNR (Adaptive Contrast-Driven Noise Reduction)

ACDNR 프로세스

참고 : 이 글에서 나오는 스무딩(Smoothing)은 노이즈 제거의 다른 표현일 뿐입니다. 
TGVDenoise항목을 보시면 제가 "뭉게버린다"는 표현을 씁니다. 스무딩도 이것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심하게 말해 MLT이든, TGVDenoise이든, ACDNR이든 모든 노이즈 제거 프로세스는 영상을 약간 뭉게서 뿌옇게 만드는 특징이 있습니다. 

TGVDenoise가 나오기 전, ACDNR은 상당히 오랜기간동안 비선형 스무딩(smoothing) 처리에 이용되어 왔습니다. 그리고 현재도 TGVDenoise의 대체제로 사용하곤 합니다. ACDNR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미지의 콘트라스트 변화를 기반으로 이미지를 처리합니다. 하지만 현재는 ACDNR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찾기는 매우 어려우며 단지 프로세스 윈도우의 마우스 오버(항목에 마우스를 올려보는 것)로 기능과 특징을 추측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ACDNR은 자잘한 노이즈를 제거할 때, ACDNR의 로우 패스 필터를 이용해 TGVDenoise와 비슷수준의 노이즈 제거능력(스무딩)을 보여주지만 이미지의 중요한 구조물의 경계선을 보호하는 능력(Edge Protection)에서는 더 뛰어난 성능을 보여줍니다. 

ACDNR의 윈도우
굵은 마크가 되어 있는 것은 아래의 설명을 잘 읽고 조절이 필요합니다

ACDNR은 CIE L*a*b*에서 작동하며 Lightness와 Chrominance의 두 가지 탭이 있습니다. 지난번 TGVDenoise와 마찬가지로 각각의 탭에는 Apply 체크박스가 있는데 두 탭의 체크박스를 모두 체크해 동시에 실행시키거나 Lightness나 Chrominance만 따로따로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이것 역시 시간절약을 위해 한 쪽의 탭만 Apply를 체크해 테스트한 후 최종적으로 동시에 실행시키는 방식이 유용합니다. 
그리고 제일 아랫부분의 Real-Time Preview는 항상 도움이 되므로 가능한한 사용하며 테스트하시기 바랍니다.

Noise Reduction Settings

Noise Scale
일단 Bright Side Edge Protection을 체크해제하고, Preview를 실행시킨 상태에서 시작합니다.
윈도우 위쪽의 StdDev (표준편차) 슬라이더는 우리가 제거하고 싶은 노이즈의 크기와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통상 1~3정도는 작은 크기의 노이즈에 적당하고 4~6은 큰 크기의 노이즈에 적당합니다. 만약 작은 노이즈와 큰 노이즈가 같이 있는 경우라면, 먼저 한 쪽을 제거하고 다시 ACDNR을 실행시켜 큰 노이즈를 제거하는 방식이 도움이 됩니다. 

Amount
Amount항목의 0.50의 의미는 50%의 ACDNR 처리결과와 50%의 원본 이미지를 섞는다는 뜻입니다. 이 세팅은 보통 1.0과 같은 최대강도로 한번에 처리하는 것보다 낮은 수치로 2~3회 프로세스를 돌리는 것이 더 낫다고 합니다. 

Edge Protection

Edge Protection은 기본값으로 Symmetric 항목이 활성화 되어있으며 이를 통해 Dark Sides Edge Protection (어두운 영역의 경계 보호)와 Bright Sides Edge Protection (밝은 영역의 경계 보호) 기능이 같이 켜져 있습니다. 만약 어두운 영역만 따로 처리를 하고 싶다면 Symmetric 항목을 끄면 됩니다. 주의할 것은, 너무 낮은 Threshold는 아예 노이즈 제거 기능이 취소되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최소한으로 Threshold를 조절하면 아주 조금만 스무딩이 일어나 노이즈가 충분히 제거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너무 큰 값을 설정하면 정상적인 구조물이 손상되는 결과를 낳습니다. 
결국 이 말의 요지는 여러차례 계속 변수를 바꿔가며 계속 해보는 수밖에 없다는 뜻입니다. 
참고할 것은 Edge Protection의 Threshold 슬라이더는 움직이는 단계가 정해져 있어 꼭 마우스로 움직일 필요 없이 숫자를 입력하고 엔터를 쳐도 됩니다. 

아랫쪽의 Star Protection은 항상 켜놓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기능은 천체사진에서 별의 특징을 잘 보호해주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기억할 것은 Star Protection과 Structure Size 모두, 수치를 낮추면 작은 별들을 더 많이 보호해주만, Structure Size는 별이든 뭐든 모든 크기가 작은 대상에 적용되고 Star Protection은 오직 작은 별에만 적용된다는 것입니다. 
만약 심하게 노이즈가 많은 이미지를 처리해야 한다면 이것저것 변수를 강하게 조절해서 테스트해 볼 수 있지만, 대부분은 경우는 그냥 기본값으로 실행시켜도 큰 이상은 없습니다. 

Lightness Mask

ACDNR 역시 MLT 프로세스와 마찬가지로 높은 신호의 대상을 스무딩(smoothing)으로부터 보호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단 ACDNR 윈도우의 아랫쪽 항목에 Lightness Mask의 Preview 체크항목을 체크해 줍니다.
이 프로세스를 이용할 때 주의할 점은 Lightness Mask에 대한 것입니다. ACDNR 프로세스에서 마스크는 Luminance와 Chrominance탭 중에 오직 하나의 탭에서만 작동합니다. 결국 동시에 Luminance와 Chrominance에 마스크를 걸고 처리를 할 수 없다는 말입니다. Lightness Mask를 이용할 때는 두 채널에 대해 각각 실행시키셔야 합니다. 
  • 어두운 영역의 노이즈를 제거하려면 Shadows 슬라이더를 올리면 됩니다
  • 미드톤 영역의 구조물을 보호하고 싶다면 Midtones 슬라이더를 낮추면 됩니다
  • 밝은 영역을 보호하고 싶다면 Highlights 슬라이더를 낮추면 됩니다
세 가지 슬라이더 중 딱 하나가 반대로 움직이는 것을 꼭 기억하셔야 합니다. 


이것저것 Lightness Mask의 항목을 조절해본 후 만족할만한 결과가 나왔다면 Preview를 체크해제 합니다. 대신 ACDNR 프로세스 윈도우의 우측 상단에 있는 Lightness mask 체크박스는 체크해둬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