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ader UHC-S 필터 알아보기

우연히 발견했습니다

Baader의 UHC-S 필터라고 광해지역 촬영 또는 성운을 대상으로 하는 촬영에 쓰이는 필터라고 합니다.




제품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 안시관측 및 천체사진용 성운필터
  • 도시의 광해를 차단하고 성운의 콘트라스트를 증가시킴
  • 일반적인 성운 필터보다 훨씬 밝은 이미지를 얻을 수 있음
이에대해 국내 사이트를 좀 뒤졌습니다. 일단 별만세라는 곳에서는 이렇게 말하네요. 

"H𝝰와 H𝞫, 그리고 Oiii영역만 투과하는 필터. 모든 광해가 동시에 차단됨. 다만 다소 어둡기 때문에 보다 장시간 노출이 필요함. 특징은 적색 표현이 아주 좋으나 RGB 색 밸런스에 다소 문제가 있다고함. R은 강하나 G/B계열은 매우 약함" 

NadA에서는 이걸로 촬영한 분이 이렇게 말씀하시구요. 

"일단 적색 감도는 좋아진 것 같은데, 그렇다고 매우 좋아지는 것 같지는 않다."

제가 다니는 네이버 카페에서는 이렇게 말씀하시네요. 

"발광성운용 광해필터로 생각되는데 L필터를 완전히 대체할 수는 없다. 광해지역에서 콘트라스트를 높일 목적으로 발광성운에 한해 사용하는 것은 가능할 것으로 보이고, 은하나 성단 그리고 반사성운에는 안 쓰는게 나아 보인다" 

결국 위 의견들과 피터 젤린카씨의 글을 종합해 보면 광해가 있는 지역에서 발광성운을 촬영할 때 콘트라스트를 높일 목적으로 사용하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은하나 성단, 그리고 반사성운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나아보이며 L 필터를 완전히 대체할 수는 없으며 노출시간이 증가하는 제약조건을 감수해야 합니다. 
흠... 여기까지 보니 갑자기 그런 생각이 드네요. 만약 L 필터와 UHC-S 필터의 이미지를 합치면 어떨까 하고요. LRGB + H𝛼에서 L + H𝛼를 한 정도는 아니더라도 어느정도 LRGB의 이미지 콘트라스트를 높여줄 수 있지 않을까 혼자 생각했습니다. 
으음.. 여기까지 써내려가다 문득 든 생각이, "어? 그냥 제품 설명하고 똑같네?" 였습니다. 

아무튼..  여러가지 생각이 들지만 나중에 한번 써봐야 겠습니다. ㅋㅋㅋ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