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calFuzzyHistogramHyperbolization

LocalFuzzyHistogramHyperbolization Script (LFHH)

PixInsight 1.8.5 버전부터 새로 나온 스크립트입니다. 영어를 쓰는 나라에서는 웃긴 이름이라는데 그건 잘 모르겠습니다... 아마 약어인 LFHH가 웃다의 Laugh와 닮아서 그런 것 같습니다. 
아무튼 LFHH는 상당히 효과적인 콘트라스트 부스터로, LHE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이 스크립트를 사용하기 전에 Star mask를 하나 준비합니다. 스크립트는 이 Star mask를 이용해 콘스라스트 처리과정에서 별을 보호해줍니다. 이 마스크는 바로 원래 이미지에 적용하는게 아니라 스크립트 윈도우의 드랍다운 메뉴에서 마스크 항목에 선택해 줍니다. 


하지만 우리가 Star mask를 스크립트에서 이용했다고 다른 마스크를 써서는 안된다는 뜻은 아닙니다. 그러니까 원본 이미지에 이미 Range Mask를 걸어 놓고 스크립트에서 Star mask를 추가해줘도 된다는 뜻입니다. 이렇게 하면 정말로 우리가 딱 원하는 부분에만 Contrast 개선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스크립트에는 여러가지 복잡한 슬라이더와 항목이 존재합니다. 이에대한 내용은 왼쪽 제일 아래에서 두번째 Documentation 아이콘에서 읽어볼 수도 있고, 마우스 오버 기능으로 알아볼 수도 있습니다. 
항목중에 Fuzzy membership function은 기본값으로 Gaussian으로 선택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다른 것을 해보지 말라는 뜻은 아닙니다. 여러가지 설정을 바꿔보세요. 불행하게도 이 스크립트에는 단 하나만 조절해도 바로 콘트라스트가 올라가는 그런 슬라이더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기본값으로 실행해도 별 문제없이 잘 된다는 것입니다. 
내용을 확인해서 설정한 후 준비가 되었다면 Execute를 클릭합니다. 시행착오가 필요합니다. 마음에 들 때까지 하시고 Exit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보통 최고의 결과물은 단순히 이 스크립트를 한 번 돌리고 끝내는 식이 아니라 여러가지 다른 조건으로 스크립트를 실행한 후 이렇게 만들어진 여러 결과물을 PixelMath를 이용해 원본 이미지와 합칠때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속어로 개 노가다;;;) 

문제가 하나 있다면 LFHH는 그레이스케일 이미지에만 작동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통상적으로는 LRGBCombination 프로세스를 하기 전의 Luminance 이미지에 주로 사용합니다. 만약 이미 LRGBCombination으로 이미지를 합쳐 버리셨다면 ChannelExtraction 프로세스에서 CIE L*a*b* 항목을 설정해 L 채널만 뽑아낸 후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마음에 들게 조절이 되었다면 다시 ChannelCombination을 이용해 원래의 이미지에 집어 넣으시면 됩니다. 좀 귀찮은 방법이긴 하지만 나중에 업데이트를 통해 이 스크립트가 칼라 이미지를 처리할때까진 달리 방법이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