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체사진 촬영장비의 선택

저도 모릅니다


안시관측 가성비의 최강자 돕소니안 망원경
천체사진을 찍으신다고 하며 이거 사시면 큰입납니다
아무리 구경이 깡패라고 해도 절대 안됩니다


네. 꼭 기억하셔야 할 중요한 사항입니다. 
전 진짜 아무의 도움도 없이 혼자서 시작을 했고, 다른 분들은 카페에 가입해 있는 경우가 많지요. 사람 만나는 것을 정말 힘들어하지만 꼭 권유해드리고 싶은 것은, "적어도 장비를 살 때는 꼭 카페에 문의하고 살 것" 입니다. 아니면 저 처럼 불필요한 지출을 많이 하게 되고, 모자란 장비때문에 고통을 겪게 됩니다. 
대부분의 천체관측 및 천체사진 동호회나 카페에는 거대한 지름신이 강림해 있기 때문에 질문만 올리면 많은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다음의 내용으로 글을 올리면 됩니다. 

  • 예산 : 광학장비의 진리는 비싼게 좋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 주머니 사정은 제한되어 있죠. 정확한 예산을 말합니다
  • 촬영대상 : 태양 / 태양계 행성 / 달 / 성운 / 은하에 따라 모두 장비가 다릅니다. 정확한 대상을 선택해서 질문해야 합니다. "모든 것을 다 적당히 찍을 수 있는 장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 촬영빈도 : 1년에 몇 번이나 촬영을 나갈 수 있는지도 기입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통상 아마추어 천체사진가는 1년에 7회 정도 출사를 나갑니다. 안나가고 싶어서 그런게 아니라 날씨나 개인 사정으로 인해 그렇습니다
  • 자동차 유무 : 뭐.. 천체사진은 차가 없으면 불가능하다고 보는게 정석입니다. 그래도 가능은 하다고 합니다. 차량의 유무는 꼭 알려 주셔야 합니다 

추가조언

막상 천체사진을 찍겠다 결심하면, "하늘에 있는 모든 천체를 다 찍어주겠어!"라고 자신감 있게 외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네. 못 찍습니다. 너무 많아요. 

제가 다른 글에서도 설명했지만 하늘에는 우리가 촬영해서 이쁘게 나올 것 같은 대상만 수천개가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1년에 7~10회 촬영을 나갈 수 있고, 보통 하나의 대상을 이틀에 걸쳐 촬영해야 (최소한의) 질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우리가 보통 천체사진을 찍겠다고 결심하는 나이는 성인이 되고 나서입니다.
메시에 천체만 해도 약 110개이고, 이걸 이틀에 걸쳐 촬영한다면 220일이 필요합니다. 1년에 많아야 열 번 나가는 우리가 220개를 촬영하려면 22년이 필요하지요. 네. 촬영한 결과물을 망치지 않았다면요. 

저 같은 경우는 350mm짜리 광시야 굴절경통을 가지고 있습니다. 심하게 말해 일반 DSLR 망원렌즈와의 차이가 애매한  녀석이지요. 하지만 이것으로도 최소 5년은 촬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가 혼자 계산해본 바로는 우리는 평생 2개에서 3개의 경통을 구입하는 것이 전부일 겁니다. 생각보다 자주 바꿀 필요가 없거든요.
그러니까 처음부터 무리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상대적으로 가격이 싸고 사용이 손쉬운 광시야부터 시작하시거나, 아니면 주위 조언을 받아 질 좋은 장초점부터 차근차근 찍어 나가시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