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sharpMask

UnsharpMask (USM)

UnsharpMask는 사용하기 쉬운 프로세스로 통상 작업의 후반부에 비선형 이미지를 대상으로 이용합니다. 이 프로세스는 단독으로 사용하거나 MLT와 함께 사용하기도 합니다. 


Standard Deviation (StdDev)

가우시안 로우패스필터의 표준편차 세팅은 픽셀의 범위와 관련된 두 개의 슬라이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StdDev의 슬라이더 두 개중 위의 것은 10에서 250의 값을 설정할 수 있으며, 위쪽 슬라이더가 왼쪽 끝까지 내려가면 아래쪽 슬라이더가 활성화 됩니다. 아래쪽 슬라이더는 0.1에서 10까지의 값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실제 이 프로세스를 적용할 때는 1.5 ~ 2.5 정도가 가장 좋은 결과를 보여줍니다. 
앞서 말한대로 USM은 지엽적인 콘트라스트의 증가 효과를 위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 목적으로 사용한다면 StdDev 세팅은 25 ~ 50픽셀 정도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실제 목적은 LHE와 유사하지만 USM은 조금 다른 결과를 보여줍니다. 어느쪽을 사용할지는 사용자의 선택입니다. 

Amount

Amount 슬라이더는 필터링 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0.1 ~ 1.0 사이의 값을 가집니다. 보다 자연적인 느낌을 위해 0.18 ~ 0.75 사이의 값을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Target

선예도를 올릴 대상을 지정하는 항목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Lightness (CIE L*)가 적당합니다.

Deringing

이 메뉴는 Deconvolution이나 MLT의 그것과 동일합니다. 보통 Dark 항목을 0.01 ~ 0.05정도 주는 것이 깁스 효과(Gibb's effect)를 막을 수 있습니다. 

Dynamic Range Extension

MLT때와 마찬가지로 만약 결과물에 클리핑이 보인다면 이 슬라이더를 조절해서 dynamic range를 넓힐 수 있습니다.


참고사항 : Masking

어떤 선예도 증가 프로세스를 사용하시든 기본적으로 사용자가 관심이 있는 대상의 선예도를 증가시키기 위해 이런 프로세스를 사용하는 것이지, 배경하늘이나 중요하지 않은 별의 선예도를 증가시키기 위해 프로세스를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가급적 중심이 되는 대상 이외의 것을 흐릿하게 두는 것이 훨씬 자연스럽고 나은 사진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마스크는 불필요한 대상/흐릿한 대상을 그대로 유지하기 위해 가급적 항상 사용해야 합니다. 별의 경우 Star mask를 이용해 프로세스의 대상에서 분리시킬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한대로 RangeSection에서 Star mask를 이용해 별을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PixelMath(PM)를 이용한 마스크 생성

앞서 우리는 PM을 이용해 두 가지 영상을 하나도 합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번에는 Luminance나 Range mask에서 별을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에도 말씀드렸다시피 만약 수식을 직접 입력하신다면 PM은 대소문자를 구분한다는 것을 꼭 기억하십시요. 


PM으로 마스크의 별을 제거하는 방법은 위의 그림을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이 CloneStamp 프로세스로 별상을 제거할 수도 있지만 이런 방식으로도 충분히 쓸만한 마스크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기억하실 것은 마스크를 만들때는 HistogramTransformation이나 CurveTransformation을 이용해 검은 곳은 더 검게, 그리고 밝은 곳은 더 밝게 만드는 것이 유용합니다. 마스크를 사용하실때는 Invert 기능을 이용해 적용 대상을 역전시킬 수 있다는 사실도 꼭 기억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