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vesTransformation

CurvesTransformation (CT)

앞서 우리는 HDRMT로 인해 밋밋해진 결과물이나 ArcsinhStretch, 그리고 MaskedStretch로 인한 결과물의 콘트라스트를 다시 되돌릴 필요성에 대해 공부했습니다. 이번에는 CurvesTransformation을 이용해 콘트라스트 커브를 조절하는 방법과 그 옵션에 대해 익숙해지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CT는 프로세스의 IntensityTransformations 항목에서 찾을 수 있으며, 위 그림을 보시면 알 수 있듯이 밝기와 콘트라스트, 그리고 이미지의 칼라 특성을 조절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 항목중 우측 하단의 TrackView (윈도우 하단 제일 우측에서 두번째 체크표시) 를 클릭하면 기본적으로 RGB/K 채널의 활성화된 이미지 히스토그램을 볼 수 있습니다. 일단 프로세스 윈도우의 새까맣고 큰 박스에 대해 공부해 보겠습니다. 

  • 대각선의 왼쪽 제일 아래 부분은 Shadow 영역을 표시합니다
  • 대각선의 우측 제일 위쪽 부분은 Highlight 영역을 표시합니다
  • 이 대각선의 대략 중간쯤 위치가 Midtone 입니다
그리드(까만 부분) 아랫쪽에서 L 채널을 선택합니다. (CIE L*a*b* 영역에서 Luminance 영역) 그리고 Real-Time Preview를 켭니다. 

기본적으로 Edit Point mode (지금 켜져있는 모드. 까만 창의 바로 아래 제일 왼쪽 버튼이 클릭된 상태)에서는 그리드 창의 대각선에 클릭을 하면 커브 포인트(Curve point)가 생성이 되며 이를 이쪽저쪽으로 움직여 포인트의 위치를 바꿀 수 있습니다. 
콘트라스트를 회복/향상시키기 위한 고전적인 형태의 S 모양 커브는 아래와 같습니다. 

S 모양을 만들기 위해 
기본적으로 세 군데에 점을 찍습니다

이 세 군데를 이용해 더 두드러진 S자 형태를 만들면 만들수록 보통 콘트라스트가 향상됩니다. 사실 이 일을 하는데 커브 포인트는 두 개면 충분하지만 아래의 이유로 세 개를 보통 사용합니다. 
  • 포인트 1은 Shadow 영역을 조금 더 어둡게 하기 위해 아랫쪽으로 살짝 내려줍니다
  • 포인트 2는 Midtone을 증가시키기 위해 대각선에서 조금 위쪽으로 올려줍니다
  • 포인트 3는 하이라이트 부분이 원래의(처음의) 밝기 수준을 유지하도록 기준점의 역할로 만들어줍니다
위의 포인트를 마우스로 움직일때마다 우리가 조절한 값(X 축)에 대한 결과(Y 축)를 프로세스 윈도우의 하단에서 보여줍니다. 
비록 우리가 초기 비선형 스트레치에서 이 프로세스를 사용하지 않기는 했지만, 이 프로세스(CT)를 사용하면 일반적인 감마 부스팅과 같은 다양한 종류의 스트레칭 효과를 커브의 이동을 통해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 그림과 같이 커브 포인트를 이용해 다양한 형태의 
스트레치된 영상을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CT는 이 프로세스의 기능에 대해 레퍼런스 문서에 매우 자세히 기술되어 있습니다만, 그래도 이왕 시작한 김에 몇 가지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작동방식 (Mode)

그리드 바로 아래 왼쪽에서 두번째 항목인 Select Point mode는 현재 설정된 커브 포인트를 움직이지 않고 선택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물론 이 기능은 RGB/K 바로 아래의 회색 화살표를 이용해서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Delete Point mode는 마우스 클릭으로 원치 않는 커브 포인트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현재 커브에 표시된 커브 포인트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하거나 Delete키를 눌러서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커프에 표시된 커브 포인트는 아래 항목중 붉은색 X버튼을 눌러 한번에 다 없앨수도 있습니다. 

Zoom

커브의 줌 기능은 HT 프로세스와 유사하게 작동합니다. 줌 기능을 가장 쉽게 사용하는 방법은 마우스 스크롤을 위아래로 굴려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만약 줌 기능을 초기화 시키고 싶다면 돋보기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Channels

우리는 앞서 L 채널을 사용했지만 다양한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 여러가지 채널에 대한 버튼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는 우리가 지금까지 자주 보았던 RGB/K와 R, G, B, 그리고 CIE L*a*b*의 모든 채널 뿐만 아니라 c 채널 (Colorfulness)와 H 채널 (Hue), 마지막으로 S 채널 (Saturation)까지 있습니다. 
  • 만약 하나 이상의 채널을 동시에 조절하고 싶다면 그리드 바로 아래 우측에서 두번째에 위치한 Show All Curves를 누르면 됩니다
  • 표시된 모든 채널을 다 원래대로 돌리고 싶다면 붉은색 X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 만약 현재 세션을 나중에 사용하고 싶다면 Store Curve (가로선을 향한 위쪽 화살표)를 누르면 됩니다
  • HT 프로세스와 마찬가지로 CT역시 커서가 위치한 부위의 정보를 Readout Mode형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Alt + R). 이 기능은 커브를 따라 커브 포인트를 설정할 때 도움이 됩니다. Ron Wodaski의 "포토샵 기반 Zone system" 책처럼 이 기능을 이용하면 이미지에서 밝기 샘플을 측정할 수 있으며 그리드를 클릭해서 그에 상응하는 커브상의 위치에 커브 포인트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