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SA와 SCT의 차이

그저께부터 오늘까지.. 계속 별 보러 나갈 수가 없으니 인터넷을 뒤지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이것저것 공부를 하게 되는데요.. 오늘은 RASA와 SCT의 차이에 대해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ㅡ,.ㅡ 
진짜... 의학을 이 정도로 공부하면 대학교수가 되었을 것 같은데 말이지요 ㅋㅋ 


RASA (Rowe-Ackermann Schmidt Astrograph)

말 그래도 로우, 엑커만, 슈미트의 이름을 딴 천체사진 전용 경통인 것 같습니다.
11인치에서 f/2.2이라는 무시무시한 밝기를 자랑하는 경통으로 워낙 밝다 보니 다양한 대상을 짧은 시간내에 팍팍 찍을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고 합니다. 



특징이 있다면 일반적인 경통이 카메라를 경통의 옆이나 뒤에 연결하는 것과 달리, 이 경통은 광로 한가운데 카메라를 설치합니다. 그러다보니 덩치 큰 DSLR은 빛을 차단해 잘 쓰지 않고 냉각 카메라를 주로 사용하게 되며, 필터휠로 사용할 수가 없다보니 필터 슬라이더라는 것을 쓴다고 합니다. 

이런 식으로 카메라를 앞에 연결합니다


RASA의 엉덩이
오른쪽 포커스 놉(Knob)이 있는게 전부입니다

11인치 RASA의 경우 초점거리는 620mm정도가 됩니다. 
크기와 무게에 비해 생각보다 광시야이며 대상을 엄청난 속도로 찍어내 짧은 시간에 충분한 SNR 값을 얻어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SCT (Schmidt–Cassegrain Telescope)

슈미트-카세그레인 방식의 경통이지요. 천체사진이든 안시관측이든 모두 사용하는 경통이고, 10인치에서 f/8이 나옵니다(Meade사의 제품 기준). 뭐 이정도라도 밝기는 하지만 RASA에 비할바는 아닌 것 같습니다. 


모양은 RASA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이 녀석은 경통의 안쪽에 위치한 큰 오목거울에서 빛을 반사해 경통의 앞에 위치한 볼록거울을 통해 뒤쪽으로 빛을 보내줍니다. 결국 이 녀석은 경통의 엉덩이에 카메라를 설치하는 일반적인 형태를 취합니다. 초점거리는 2,032mm라고 하네요.  

그런데 같은 구경 경통인데 왜 f값이 이렇게나 차이나지? 

흔히 focal ratio라고 하는 f값은 사진에서 렌즈의 밝기를 뜻합니다. 실제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focal ratio (f) = focal length (mm) / aperture diameter (mm)

한글로 초점거리 나누기 구경이네요. 
위 공식을 보았을때 f값이 작으려면 초점거리가 짧거나 구경이 커지면 됩니다. 다시말해 렌즈의 굴절율이 엄청 높아 주위에서 퍼져 들어오는 빛을 모조리 끌어오거나, 애초에 구경이 커서 많은 빛이 들어오면 f값이 작아지게 된다는 뜻이겠네요.
결국 "밝다"는 말은 "빛을 많이 잡아와서 밝은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고요. 

결국 RASA가 비슷한 구경의 SCT에 비해 f값이 이렇게 큰 차이가 나는 가장 큰 이유는 RASA의 앞에 위치한 4군 렌즈에 있는 것 같습니다. 렌즈를 이용해 빛을 한 곳에 확! 모아버리니 초점거리가 짧아져 f값이 작아진 것이겠네요. 반면에 SCT는 오목거울과 볼록거울만을 이용하고 렌즈를 통한 빛 모으기가 없다보니 초점거리가 길어지는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 알아보면서 제가 잘못 이해한 것을 알게 되었답니다. 
전 RASA의 구경이 10인치나 되니까 초점거리도 길면서 빠른 경통이라고 생각했는데 완전히 잘못 이해한 것이었습니다. 초점거리가 짧으네요. 결국 구경에 비해 시야각이 넓다는 것이고 아주 멀리있는 천체대상을 촬영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가장 큰 구경의 RASA가 14인치(360mm)인데 초점거리가 790mm밖에 안되거든요. 
지난번 천체관측 대상을 정리하며 알게 된 사실로는 적어도 2,000mm이상 되어야 먼 거리에 있는 은하나 성운을 찍을 수 있는데 이건 어렵겠습니다. 

결국 RASA는 아래의 상황에서 유리할 것 같습니다. 
  • 광시야 촬영을 하는 경우
  • 이떤 이유든간에 촬영시간이 짧아야 하는 경우
  • 원격관측이 아니라 직접 장비를 만질수 있는 상황에서의 촬영
으음... 전 그다지 호감이 가지 않습니다. 11인치 경통 무게가 19.5kg이거든요. 저 무게라면 삼각대, 적도의까지 전부 강한 것으로 바꿔야 하고 장비 설치할때 어마어마한 육체적/정신적 부담이 생길 것 같습니다. 

아무튼 덕분에 초점거리와 f값에 대해 알게 되었네요. ㅎㅎ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