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adientHDRCompression

GradientHDRCompression

GradientHDRCompression은 HDRMT와 마찬가지로 메뉴의 Process - GradientDomain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이 프로세스는 창백한 대상에 숨겨져 있는 디테일을 살려내기 위해 고대비 영역(높은 콘트라스트 영역)을 줄이는데 사용합니다. 하지만 실제 사용을 해보면 HDRMT와는 다소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GradientHDRCompression 프로세스는 선형 데이타나 비선형 데이타 양쪽에서 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사용해보면 비선형 데이타에서 보다 유용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프로세스는 또한 모노크롬 이미지와 칼라 이미지 양쪽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다만 칼라 이미지에 대해 사용하실때는 기본값으로 설정되어 있는 Preserve Color 항목을 꼭 체크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Rescale to [0,1] 역시 체크해 두세요. 

프로세스 윈도우에는 세 가지 슬라이더가 있습니다. 이에대한 내용은 마우스 오버로 자세히 읽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이 프로세스는 CPU의 자원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이미지를 복제(Duplicate)해서 테스트해보거나 작은 프리뷰 창을 만들어 테스트 하는 것이 좋습니다. 

Max. log10

Max. log10 슬라이더를 낮추면 이미지의 모든 별이 사라집니다. 이것을 이용하면 성운만을 대상으로 하는 효과적인 마스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슬라이더를 왼쪽으로 좀 더 낮춰보면 이 슬라이더의 기능을 이해할 수 있는데요, 아래 그림에서 보이는 M42의 밝은 영역이 억제되어 섬세한 디테일이 살아나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이미지는 최고의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 기존의 이미지(원본 이미지)와 섞는 것이 좋습니다.
이 프로세스는 성운에만 마스크를 걸어 다른 별이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한 후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별이 다 사라지니까요)


Min. log10

일반적으로 Min. log10 슬라이더는 데이타의 클리핑을 피하기 위해 그냥 두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이 슬라이더를 오른쪽으로 올려보면 마스크를 만들때 사용할 수 있는 재미있는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위의 두 슬라이더를 이리저리 움직여 테스트해 보시고, 충분히 마음에 든다고 느끼시면 마지막으로 Exponent Gradient 항목을 조절해 프로세스를 미세조정 해보시는 것이 유용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