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혼성운 & 하트성운 (IC1848 IC1805)

 풀 프레임의 위대한 힘입니다

LH𝛼Oiii + R/G/B 합성

촬영 데이타

L : 120초 50장 1bin
R : 300초 15장 1bin
G : 300초 15장 1bin
B : 300초 15장 1bin
H𝛼 : 600초 24장 1bin
Oiii : 720초 20장 1bin
Total exposure time : 13.4시간 

네... 실력이 없으니 시간을 갈아 넣어 촬영합니다. ㅋㅋ; 총 세 차례 출사를 나갔고 3일에 걸쳐 촬영을 했습니다. 첫날에 H𝛼, 둘째날에 Oiii, 그리고 마지막 날에 LRGB를 찍었는데요, 정말 운이 좋게도 마지막날 날씨가 매우 맑고 안개도 거의 없어서 촬영이 잘 되었습니다. 

하지만, 촬영 내내 여러가지로 고생이 많았습니다. 우선 첫째날 H𝛼를 찍을때는 안개가 심하게 끼어 배경이 뿌옇게 변하는 곤란을 겪었고요, 둘째날 Oiii를 찍을때는 맥심(Maxim DL)이 말을 안들어 고생을 했습니다. 이상하게 제가 원하는 곳으로 이동명령을 하면 엉뚱한데로 가더군요. 그리고 마지막 날에는 아예 Star alignment가 엉뚱한 곳으로 되어서 머리털이 다 빠지는 줄 알았습니다. 뭐 아직도 그때 왜 그랬는지는 이해가 안되지만 아무튼 천문박명후 약 8시간이 있었는데 실제 촬영시간은 모두 5시간 정도였습니다. 총 노출시간이 깡패라고 하던데 세 시간이나 날려먹었으니 얼마나 속이 상했을까요. ㅎ; 

촬영을 마치고 돌아와 일요일 내내 Oiii와 LRGB 다크 프레임을 만들고 거의 이틀에 걸쳐 전처리를 했습니다. 전에도 이야기했지만 다크 프레임은 촬영한 장수보다 많아야 효과가 있다고 해서 하루종일 카메라를 냉장고에 넣어두고 다크 프레임을 찍었답니다. 뭐 한번 찍으면 1년은 쓸 수 있다고 하지만 곧 가을/겨울이 시작될거라 또다시 다크를 찍어야 하겠지요.
전 보통 동계에 촬영할때는 센서 온도를 영하 20도에 맞춰놓고 찍으니까요. ㅠㅠ 
운 좋게도 화요일이 쉬는 날이어서 화요일 내내 이미지 프로세싱을 했는데  원하는대로 나오지 않아 수요일에는 내내 우울했답니다. 그래도 궁하면 통한다고, 계속 고민한 방법으로 다시 프로세싱을 해보니 위와 같은 사진이 나왔네요. ^^; 

원래 계획은 L프레임에는 H𝛼와 Oiii를 섞어 콘트라스트를 올리고 R/G/B에 각각 H𝛼와 Oiii를 나눠 섞어 신호를 올려 프로세싱을 하려고 했습니다. 그랬더니 다음의 문제가 발생하더라구요. 
  • L 프레임 별의 갯수가 확 줄어버림
  • 색상 신호중 가장 강한 신호를 갖는 것이 H𝛼라서 R 프레임만 유독 강해져버림 
결국 아무리 프로세싱을 해도 다음의 결과가 최선이었습니다. ㅠㅠ

LH𝛼Oiii + RH𝛼 + GOiii + BOiii

뭐 이것도 이것 나름대로 괜찮기는 한데, 제가 원하던 것은 '가능한한 자연스럽게, 그리고 대상에서 항상 약한 신호인 청색과 녹색의 신호가 잘 나타나도록' 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우울감에 죽을뻔 했습니다. 
우울한 마음을 안고 아침에 출근하며 내내 어떻게 할지 생각을 했고 "다 필요없고 그냥 L 프레임의 콘트라스트만 올리고 본연의 색을 입히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리고 그게 정답이었던 것 같네요. ㅎㅎ; 

촬영후 배운 것 & 문제점

  • 사람들이 LRGB에서 L은 대상의 형태(콘트라스트)를, 그리고 RGB는 색상만을 가져온다고 했는데 그게 무슨 의미인지 이제 조금 이해가 되었습니다.
    RGB에서 아무리 이쁘게 나와봐야 LRGB합성할 때는 RGB의 콘트라스트가 그대로 넘어오는 것이 아니라 색 데이타만 가져오는 것이었습니다. 왜 사람들이 2bin으로 찍는지 알 것 같았습니다. 어차피 색 데이타만 가져오는 것이니 해상도를 높여 선예도를 증가시킬 필요도 없고 민감도만 올려 색만 쫙쫙 뽑는게 정답인 것 같더라구요. 
  • 제가 좋아하는 자연스러운 사진을 찍으려면 L 필터의 콘트라스트를 올리는 것이 정답이었습니다. 결국 L필터에 H𝛼와 Oiii와 같은 협대역을 밀어넣어 L 프레임의 콘트라스트만 올려주면 되는 것이었습니다.
    오히려 R/G/B 필터에 H𝛼나 Oiii의 색을 넣어주면 해당 필터의 신호가 너무 강해져 엉망이 되었습니다. 결국 협대역은 협대역끼리 처리하는게 정답인가 봅니다. 그리고 저 같이 찍는 사람은 L + UHC-S로 한번에 해결하는게 더 빠르고 간편한 방법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사진에서 별상을 제거하는 방법에 대한 기술을 좀 익혀야 할 것 같습니다. 사실 하늘에는 엄청난 수의 별이 있고 별이 너무 많으면 대상이 별에 가려서 잘 보이지 않으니까요. 약간의 편법으로 보일 수도 있지만 별의 수를 깔끔하게 줄이는 방법을 알아봐야 겠습니다. 
  • 풀 프레임 카메라는 매우 유용한 장비입니다. 하지만 풀 프레임을 믿고 원하는 대상을 화면에 꽉 채우는 것은 좋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찍으면 모자이크 처리를 하지 않아도 되어 좋지만 반대로 비네팅이나 사진 구도의 문제가 걸림돌이 되었습니다. 
    사실 저 사진은 H𝛼가 가장 큰 문제였습니다. 촬영 영상의 구도가 달라 상당히 많은 부분을 잘라내야 했거든요. 결국 마음에 들지 않는 구도가 되었습니다. 
  • Maxim DL과 AVX 마운트간의 문제인지 모르겠지만 아직도 플레이트 솔빙이 제대로 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걸 해결하기 위해 12GB에 달하는 별 카탈로그도 받고 별 짓을 다했는데 여전히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다음의 두 가지 문제가 장애물로 남을 것 같습니다. 
    • 원하는 좌표(Not 대상)로의 자동 도입
    • 카메라의 회전 정도 분석
여러가지 배운점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아직도 해결되지 않은 문제로 고민중에 있습니다. 특히 마지막 문제는 해결이 되지 않으면 계속 사진합성시 잘라내기를 해야 하는 문제라 고민이 큽니다. 모든 문제는 다 연결되어 있으니까요. 
다음번 촬영시까지 문제를 해결하면 좋겠는데 어찌될지 걱정입니다. ㅠㅠ

소소한 일들

9월 마지막 월령때 이틀동안 두루별님을 만났습니다. 정말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고 "아, 반사계열 경통은 포기하자"하는 깨달음도 얻었습니다. 무게, 크기, 관리, 수차교정, 냉각... 말씀을 듣고 보니 너무 신경쓸 것이 많고 어려워 근처도 가기 싫어지더라구요. 저는 즐거우려고 하는 일인데 지금의 스트레스로도 충분하니까요. 그냥 앞으로 마운트와 조금 더 장초점 경통 하나 구입하면 제 인생의 천체망원경은 끝이 날 것 같습니다.
오히려 한 500만원 아낀 것 같아 기분은 좋답니다. ㅋ
거기다 새로운 사실도 배웠습니다. 전 세계에 다양한 망원경 제작회사들이 있지만 실제로 제작하는 곳은 거의 중국의 뫄뫄 회사라는 것이요. ㅎㅎ; 다음에 굴절경통을 Meade의 910mm로 구입하려고 했는데 어차피 Meade도 뫄뫄회사에 OEM을 준다고 하니 깔끔하게 뫄뫄회사에서 주문해야 겠습니다. 
다만 한가지 눈독에 든 것은 폴 마스터 입니다. 극축정렬을 정밀하게 해주는 장비라는데 상당히 괜찮아 보여서 오늘 뒤져봤습니다. 전 남들도 저처럼 극축 망원경으로 열심히 맞추는 줄 알았는데 아니었더라구요. ㅎㅎ; 실제로 구입하게 될지 아닐지는 좀 더 생각해 봐야 겠지만 아무튼 괜찮아 보였습니다. 누가 뭐래도 극축이 정확히 맞으면 가이딩 오차가 줄어들어 사진의 흔들림이 적어지는 것은 사실이니까요. 

다음 월령은 10월 16~18일이 된다고 합니다. 이거... 스케쥴표 짜는 선생님이 제가 그날 당직 못 선다고 표시해 놨는데 무시해 버렸더라구요. 오늘 내일 그거 수정하느라 고생할 것 같습니다. 왠만하면 그냥 당직서겠는데 월령은 포기 못하겠더라구요. ㅋ 

p.s. 시간이 있으니 HOO 합성이라는 것을 해볼까 생각중입니다 
많이 찍었는데 어떻게든 써먹어야지요. ㅋ 

댓글

  1. 우어!~ 시원한 화각에 자연스러운 색감까지! 너무 멋집니다!
    장비 때문에 속상하셨겠지만 결과로 보답을 받으셨으니 해피엔딩입니다 ㅎㅎ
    항상 고민하시고 연구하시고 노력을 많이 하시니 정말 빠르게 성장하시네요!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그나저나 3일이나 출사를 나가셨군요 대단하십니다 저는 이틀 나가고 일주일을 고생했습니다 ㅠㅠ
    아직도 몸 컨디션이 좋진 않지만 주말에 맑을 거란 예보를 보고 나갈 궁리만 하고 있습니다 ^^



    답글삭제
    답글
    1. 오옷! 부럽습니다
      전 이번주말에 당직이라 직장에서 계속 있을것 같아요. ㅠㅠ
      성공적인 촬영 빌겠습니다!

      삭제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