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gasusAstro 팔콘 로테이터(Falcon Rotator)

 요즘 간간히 생각날때마다 구경하는 도구입니다


페가수스 아스트로라는 천체사진용 악세사리를 파는 회사인데요, 거기서 카메라를 뱅글뱅글 돌려주는 로테이터가 나왔습니다.
아... 네. 나온지는 조금 되었습니다. 제가 찾아본 바로는 최근까지 픽시스(Pyxis)라는 제품이 많이 나왔던 것 같은데 이 녀석이 새로 추가가 되었네요. 

기능은 무지 단순합니다. 그냥 경통과 카메라 사이에 연결만 해줍니다.

양쪽 다 M54로 연결됩니다

연결해주고 구동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카메라 또는 카메라 + 필터휠 덩어리를 원하는 각도로 뱅글뱅글 돌려줄 수 있습니다. 


작동범위는 시계방향으로 220도, 그리고 반시계방향으로 220.1도까지 회전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장비에 걸리는 하중은 최대 6kg까지 괜찮다고 합니다.
뭐, 위에 제가 캡쳐한 화면을 보시면 "와 정말 아무 기능도 없구나" 할 정도입니다. 

잠깐 제조사 동영상이나 볼까요? 


...이 기능이 전부입니다.
대충 계산해보니 배송비 + 관세 + 부가세까지 포함하면 100만원이 조금 안될 것 같습니다. 
아시아 태평양 리셀러는 외눈박이 광학에서 판매하니까 거기서 계산한 결과입니다. 

그럼 제가 왜 이런 이상한 물건에 관심을 갖냐면... 
별 사진을 찍을때 아마추어들은 매번 장비를 풀었다 설치했다를 반복합니다. 그리고 한 대상을 며칠, 길게는 1년에 걸쳐 촬영을 하지요. 그런데 문제가 있습니다. 매번 장비를 풀었다 설치를 하면, 아무리 지난번과 동일하게 설치하려고 해도 항상 대상의 회전이 발생하고(Field rotation) 이로인해 사진을 합칠때 상당히 많은 부분을 잘라내게 됩니다. 
물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맥심과 같은 소프트웨어에서는 플레이트 솔빙을 통해 현재 어느정도 카메라가 돌아가 대상을 보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돌아간 정도를 안다고 하더라도 돌리는 것은 사람이 하니 지난번 촬영 결과물과 비슷하게 맞추려면 많은 시간이 듭니다. 
결국 이 제품은 좀 더 편하게 카메라를 돌려주고 그로인해 촬영을 용이하게 해주기 위한 장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네! 조금 더 편해지려고 100만원을 쓰는 것입니다! 

사실.... 백 포커스 문제만 확실하다면 벌써 샀을 겁니다. (수줍) 왜냐면 대상의 회전 문제는 저에게 상당한 스트레스이니까요. 과거까지는 촬영 대상을 화면에 두는 것에 스트레스를 받았는데, 이 문제가 해결되었더니 이제는 카메라 뱅글뱅글에 스트레스를 받고 있거든요. ㅡㅡ; 
솔직히 말씀드려 네... 스트레스가 좀 있습니다. 
천체사진을 조금씩 찍다보니 크게 세 가지 문제가 발생하더라구요. 
  • 어떻게 하면 정확하고 빠르게 미리 계획한 좌표로 마운트를 이동시킬 수 있을까
  • 어떻게 하면 대상의 회전을 빨리 교정할 수 있을까
  • 어떻게 하면 Crop을 덜 하고 사진들을 합칠 수 있을까
아마도 언제가는 살 것 같습니다. 1번은 어느정도 해결이 되었고 이제 2번의 문제가 남았으니까요. 하지만 당장은 아닙니다. 저걸 사면 어댑터를 또 사야 하고... 익숙해질때까지 한참 고생해야 하고... 거기다 경통 앞/뒤 무게로 또 고민하게 되겠지요. 

아마 경통을 바꾸게 되면 그때 살 것 같습니다. ㅎㅎ; 

댓글

  1. 저는 전동 포커서를 탐내던 중이었습니다 ㅎㅎ
    부피가 있어서 고민만 하고 있었는데 자동 회전장치를 생각하고 계시군요!
    아주 아주 편리할 거 같습니다~
    어떤 취미든 이런저런 장비 구성을 위한 고민이 참 행복한 거 같습니다. ^^

    답글삭제
    답글
    1. EAF를 쓰시는 분에게 얘기를 들었습니다.
      전에 말씀해주신대로 타카하시는 초점을 주기적으로 살펴봐야 한다고 하던데, 그럴땐 EAF가 가장 좋은 선택이라고 하더라구요.
      다만 EAF자체는 백래시가 있어서 초반에 초점을 잡을때 그걸 교정해 줘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나서 어느정도 학습시키면 온도에 따라 자동으로 계산해 초점을 조절해 주기 때문에 더 이상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고 했답니다.
      저도 다음번에 경통을 바꾸면 EAF를 달아볼까 생각하고 있답니다. 지금 안하려는 이유는 아시다시피 무게중심 문제도 있고 하나 둘 장비를 추가할때마다 가방의 문제도 발생해서요. ㅎㅎ;

      삭제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