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xInsight Gaia DR2 데이타 추가하기

PixInsight 기능 업데이트 입니다 

며칠전에 PixInsight 포럼에 게시되었네요. 
Gaia DR2라는 대략 16억 9천만개의 별자리 카탈로그를 PixInsight에 연결해서 인터넷 연결없이 플레이트 솔빙이 가능하도록 해주는 것입니다. 

대응 버전은 PixInsight 1.8.8.6 버전부터이며, 해당 카탈로그를 다운받아 원하는 폴더에 저장한 후 PixInsight에서 연결하여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이걸 사용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장점은 1) 보다 정밀한 플레이트 솔빙을 온라인 연결없이 빠르게 할 수 있다 2) PhotometricColorCalibration 프로세스가 조금 더 정확하게 천체대상의 색을 반영한다 정도인 것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포럼의 내용을 살펴보시면 되고요(회원가입 필수), 포럼 내용에서는 조금 더 플레이트 솔빙을 빠르게 하는 방법(Inclusion flag 사용)도 설명되어 있습니다. 
전체 카탈로그 용량은 35.7GB정도이며 올해 12월달에 Gaia DR3가 나오면 그에 맞춰 PixInsight 연결도 추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개인적인 소감은 아래와 같습니다
  • ImageSolver 스크립트는 내가 쓸 일이 별로 없어서 잘 모르겠다 
  • PCC는 확실히 성능이 나아진 것 같다. 하지만 PCC사용해보면 결국에는 인터넷 연결이 필요하더라(Vizier 데이타를 가져옵니다)
  • PCC는 성능이 나아지는데 대신 더 느려졌다

설치방법

1. Gaia DR2 카탈로그 데이타를 다운 받습니다. 

2. 원하는 폴더에 데이타를 저장합니다.

3. PixInsight를 실행하고 화면 제일 왼쪽의 프로세스 익스플로러를 클릭합니다.


4. StarCatalogs항목의 GaiaDR2를 클릭합니다.


5. Gaia DR2의 프로세스 윈도우가 나타나면 우측 하단의 Preference를 클릭합니다.


6. Preference 창의 Add를 눌러 Gaia DR2 카탈로그 파일을 모두 선택해줍니다. 그리고 OK를 클릭합니다.


7. Script의 ImageSolver 스크립트는, 그냥 Automatic Catalog로 둬도 자동으로 Gaia DR2를 먼저 검색합니다. 다시말해, 그냥 두시면 됩니다. (솔직히 이 스크립트를 실행시켜 보니 "나와는 관계없는 스크립트네"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8. PhotometricColorCalibration항목의 Plate Solving Parameters가 Gaia DR2로 변경된 것을 확인합니다. 


여기까지 입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이 카탈로그를 사용했을 때, PCC의 기능이 아주 조금 나아지는 것 같습니다. 그것 말고는 저같은 일반인에게는 큰 의미가 없는 것 같은데 잘 모르겠습니다. 

댓글

  1. 항상 좋은 자료를 공유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PCC가 나아졌다는 데에 의미를 두려고 하지만... 그래도 잘 모르겠습니다 ㅎㅎ

      삭제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