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is nebula (NGC 7023) 촬영계획과 결과

 좀 정신을 차리고 촬영하려고 합니다

지난번에 하도 바보같은 촬영을 해서, 오늘은 좀 더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촬영을 하려고 합니다.

촬영일 : 2022년 04월 01일 

대상 우선순위 : 
  1. Iris nebula (NGC 7023)
    1. JNow 20 01 52 / +68 14 57
    2. 촬영순서 : H𝛼 - R - G - B- L
  2. NGC 7822
    1. JNow 0 02 16 / +67 32 37
    2. 촬영순서 : L - B- G- R- H𝛼 - G - B - L
촬영 계획: 
  • 약 8시간의 촬영이 가능할 것으로 봄 
  • H𝛼 frame: 1bin, 5분 노출을 진행. 총 10장의 촬영 (약 1시간 소요) 
  • L frame : 1bin, 적정 노출의 3배로 촬영 (평소보다 50% 증가) - 4시간 촬영 
  • R/G/B frame : 2bin, 적정 노출의 3배로 촬영 (평소보다 50% 이상 증가) - 3시간 촬영 

현재 계획으로는 Iris nebula가 NGC 7822보다 촬영이 쉬울 것 같습니다. 다만 시작점이 낮은 고도라 촬영 순서를 위와 같이 결정했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는 '귀찮다'는 이유로 L이든 RGB이든 전부 1bin으로 찍어댔는데, 언제나 색감이 영 시원찮은 제 사진을 보고 이래선 안되겠다 싶어 2bin으로 촬영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지난번 두루별님에게 들은 이야기를 토대로 색의 포화 가능성이 있기는 하지만 적정노출보다 조금 더 긴 시간으로 촬영을 시도해보려고 합니다. 제대로 될 지는 모르겠습니다. 


촬영 결과

완벽히 망했습니다


촬영정보 

Luminance : 99sec. x 80subs, 1bin 0 Gain 0 Offset
Red : 132sec. x 25subs, 2bin 0 Gain 0 Offset
Green : 120sec. x 25subs, 2bin 0 Gain 0 Offset
Blue : 132sec. x 25subs, 2bin 0 Gain 0 Offset
H𝛼 : 212sec. x 15subs, 1bin 0 Gain 0 Offset
총 노출시간 약 8시간

장비 
    Meade Series 6000 70/350mm Petzval
    ZWO ASI6200MM with OAG
    ZWO ASI174MM
    RainbowAstro RST-135H

일단 촬영당시에 작업상의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장비설치에도 큰 문제가 없었으며 전기적 오류도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심지어 극축정렬도 매우 쉽게 되었답니다. 
다만 한가지 문제가 있었다면, Iris nebula의 천문박명 종료시 위치가 촬영지의 전봇대 근처였다는 것입니다. 덕분에 저고도에서 촬영한 H𝛼에 전부 전선이나 전봇대가 나와버려 모조리 버리게 되었습니다. 심지어는 Red 필터에서 촬여한 몇 가지 사진도 전신주가 나왔는데, 이것은 다행히 PixInsight가 해결해 주었습니다. 
촬영당시 "Iris nebula는 매우 어둡다"는 이야기를 들은 상태였기 때문에 각가의 서브 프레임에서 대상이 보이지 않았지만 크게 걱정하지 않았습니다. 
촬영을 다 끝마치고, 어제부터 오늘까지 처리를 진행했는데, 아쉽게도 위와같은 사진이 나왔습니다. 

처음에는 "내가 촬영 자체를 잘 못해서 그런가보다" 생각했는데, 보면 볼수록 뭔가 이상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왜냐면 결과물의 별 패턴이 아무리 봐도 Iris nebula주위의 패턴과 일치하지 않아 보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마침 시간도 있어 Astrometry.net에서 Luminance 프레임의 결과를 올려 봤는데, 끔찍한 결과에 충격을 받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촬영 결과물 중, Luminance frame 

Astrometry의 설명은 제가 완전히 엉뚱한 곳을 찍고 있었다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ASTROMETRY의 결과 설명 : 가운데 보이는 밝은 대상이 Tais II라고 하네요. 

그래서 Tais II와 NGC 6869의 위치를 참고해 살펴보니 적어도 한 프레임 왼쪽 어딘가에 Iris nebula가 존재할 것 같았답니다. 




결론은 이렇습니다. 

정말 말이 안되는 것 같지만, 촬영 초기부터 후기까지 단 한번도 Iris nebula를 조준하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오히려 저 이름을 알 수 없는 무언가에 대해서는 대상추적이 너무 잘 되어 LRGBH𝛼 어느것 하나도 Star alignment를 할때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결국 이번 촬영은 완벽하게 망했습니다. 
망한 원인은 아무래도 Plate solving과 Aiming의 완벽한 오류 또는 제가 완전히 엉뚱한 좌표를 넣었다고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저는 방금 왜 이런 일이 발생했는데 완벽한 해답을 찾았습니다. 


내가 죽일놈이다아아아아! 
ㅠㅠㅠㅠㅠ


그날 트위터 하면서 찍어 놓은 모니터 사진이 있더군요. ㅠㅠ 
에고.... 역시 기계는 거짓말을 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제 적도의는 빛공해가 심한 환경에서도 최선을 다해 자신의 임무를 달성했나봅니다. 

저어기 구석에 머리 박고 좀 있어야겠습니다. 


댓글